올 상반기 인기 소형트럭 포터(Porter)를 가장 많이 구매한 소비자는 60세 이상 소비자였다. 흥미롭게도 이 연령대는 모든 세대를 통틀어 가장 높은 신차 구매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인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1955~1963년생의 최연소 베이비부머 세대가 정년퇴직과 동시에 '제2의 인생'에 접어드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신차 등록 분석
카이즈유 데이터연구소가 상반기 신차 등록대수를 분석한 결과 현대차 포터가 1만 1140대로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의 대표 세단인 그랜저가 1만 380대로 바짝 뒤를 이었다. 기아 봉고는 5,797대로 기아 쏘렌토스(5,209대), 현대 투싼(5,181대)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이 기간 동안 60대 개인이 등록한 신차는 총 14만 4793대인 점을 감안하면 10명 중 2명(18.8%)이 포터 같은 소형트럭이나 그랜저 같은 중형세단을 선택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70대 연령층에서도 비슷한 경향을 보이며 포터(2,554대), 그랜저(2,294대), 봉고(1,383대)가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0~40대 개인도 포터 9,965대를 신차로 등록한 반면, 50대는 무려 13만 97대로 포터를 등록했다. 소형 트럭의 인기는 노년층과 퇴직자 사이에서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추진 요인 및 시장 반응
50대는 올 상반기 신차 등록대수가 총 18만 470대로 가장 많았다. 하지만 60세 이상에서 신차 등록 증가율이 가장 높아 신차 보유 선호도가 높아졌다(34.2% 증가).
포터와 봉고는 종종 자영업자와 소기업 소유주가 업무용 차량으로 선호합니다. 경기 침체기에 이러한 트럭은 생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여 판매 증가로 이어집니다. 최근 배달 및 택배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에 뛰어들고 있으며 소형 트럭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형 트럭 구매를 논의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상자 모양의 화물칸이 있는 트럭의 실용성과 다재다능함을 자주 강조합니다.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 관계자에 따르면 소형트럭 수요 증가는 경기침체 여파와 비대면 물류운송 시장 확대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소형트럭 시장은 가까운 미래에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고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
소형 트럭의 인기는 중고차 시장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올 상반기 포터 중고차는 무려 7만 1730대가 거래돼 시장을 장악했다. 포터의 판매량은 2만 3876대가 팔린 기아차 모닝의 3배가 넘는다. Bongo 중고차도 45,433대가 거래되어 전체 2위를 차지했습니다. 비즈니스 소유자의 통찰력: 서울 영등포구에서 인테리어 사업을 하는 A 씨(48)는 자영업자가 실직 상태에서 트럭을 팔아 폐업하는 패턴으로 볼 수 있다며 현상을 조명했다. 개인이나 퇴직자는 이 소형 트럭을 구입하여 자신의 사업을 시작합니다.
결론
특히 소형 트럭 부문에서 60세 이상 개인의 신차 구매 급증은 은퇴자와 자영업자가 "제2의 삶"에서 기회를 모색함에 따라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Porter와 같은 소형 트럭의 실용성과 다양성은 젊은 기업가와 진화하는 물류 운송 시장에 적응하려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개인을 매료시켰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및 배송 옵션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소형 트럭 시장은 더욱 확장되고 혁신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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